반응형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과연 대박인가 쪽박인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의 2상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벌써부터 엄청난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실검 2위에 오르고 모든 언론 매체에서 다룰 정도입니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셀트리온 개발)

사실 국내 코로나 치료제가 처음 의미있는 결과를 발표했다는 사실만 가지고도 큰 의미를 가지고 있죠.

 

다만, 셀트리온이 임상결과를 발표하자마자 시간외 주가가 조금 떨어지는 상황이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참 말이 많습니다.

 

그래서 과연 이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임상결과 발표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다른 분들의 의견과 저의 사견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트리온 보도자료

셀트리온 보도자료 중

- 차별화된 임상 디자인

- 유효성 평가 : 전체 54% / 50세 이상 중등증 환자군에서 68% 효과

- 특히 치료제 투약시 3일 이상 치료 단축 효과

- 중등증 또는 50세 이상의 환자군에서는 5~6일 감소

- 안전성 평가 굿

 

일단 셀트리온의 보도자료만 보면 어느정도는 그래도 의미있는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뉴스나 셀트리온 주주분들도 상당히 고무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엄청난 수의 기사들이 쏟아지네요

 

부정적인 기사들

- 경중 ~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위급한 중증환자의 치료 대안이 되지 못함

- 경맥주사라 꼭 의사가 해야 함

- 중증환자 발생률을 54% 낮춘 것은 극적인 효과가 아니다

- 임상 3상까지 마쳐야 정확한 효능을 판단할 수 있따

셀트리온 종토방에서는 이런 웃긴 표현도 있습니다.(팩트가 아닙니다, 웃자고 하는 얘기들이겠죠)

 

그래서 대박인지 쪽박인지

먼저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가 통계적으로 정말 유의미하게 질병 회복기간을 줄인 것은 팩트입니다. 이 부분은 절대 무시할 수 없죠.

 

다만 수치적으로는 조금 아쉬운 수준입니다. 50~60%라는 효과를 믿고 과연 40만원이나 하는 약을 정맥주사까지 해야 하는지는 솔직히 조금 의문입니다.

 

거기에 위급한 중증환자에게는 쓸 수 없다는 것도 아쉽습니다.

특히, 다른 항체치료제와 수치적으로도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증상 정도에 같은 나이 등 환자군을 같이 할 수 없기 때문이죠.

 

또한 플라시보 대조군 연구여서 비교를 한다는게 어불성설입니다.(리제네론과의 비교)

 

그리고 코로나 환자가 치료된다는 것이 아니라 경증에서 중증으로 가는 것의 54% 예방입니다. 그래도 이것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도 있는 부분이죠.

 

결론(완벽한 사견)

게임 체인저는 될 수 없다.

 

다만, 주가는 모르겠다. 

 

셀트리온이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로 많이 주가가 상승한 덕도 있지만 셀트리온이 코로나 하나로 뜬 것도 아닙니다.

 

하락을 한다해도 하방은 어느정도 받쳐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 국산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을 봤다는 점.

 

타국 바이오회사들과 비교해서도 우리나라 바이오회사가 뒤쳐지지 않는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가 과연 대박이 될지, 쪽박이 될지 사견을 듬뿍담아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쓰는 말이 진리가 아니듯이 너무 공격적으로 봐주지만 말아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