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SR 규제 내용(2021.7.1~) 및 계산기 소개

반응형

7.1부터 DSR 달라집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나, 내집마련을 계획하고 계신분들이 이제는 꼭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이 바로 DSR입니다. 이게 LTV, DTI보다는 더 타이트하게 대출을 안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LTV, DTI, DSR이 뭔지는 여기서는 설명하기 않겠습니다) 

 

특히나 이번 2021. 7. 1. 부터 달라진 DSR 규제로 인하여 상당히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하고 계신데요, 오늘은 이 DSR 규제 내용을 한번 정리해드리고, 괜찮은 DSR 계산기도 한 곳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DSR 규제 내용

제일 달러진건 아무래도 기존 주택담보대출(줄여서 주담대) 뿐만 아니라 신용대출에도 규제가 확대됐다는 것이죠. 먼저 신용대출부터 보겠습니다.

 

먼저 7. 1 이전에 받은 신용대출에 대해서는 DSR 40% 적용이 아닙니다. 이 부분을 많이들 물어보시는데요, 다행히 소급적용은 아닙니다. 참고로 위에서 2단계, 3단계로 바뀌더라도 2021. 7. 1. 이전에 받은 신용대출은 적용되지 않습니다.(아마 소급적용됐다면 정말 난리가 났을 겁니다)

 

위의 표는 2021. 7. 1. 이후에 받은 신용대출 건부터 적용입니다. 금액 초과시 DSR 40% 적용을 한다는 얘기입니다.

 

현재는 1단계로 주담대는 규제지역 6억 초과 주택은 DSR 40% 적용, 신용대출 1억 초과는 DSR 40% 적용입니다. 이게 22. 7월, 23. 7월로 가면서 이제는 총대출액으로 묶어버린다는 얘기인데요 아직까지는 계획이어서 2, 3단계가 실제로 될지는 두고봐야 겠습니다.(진짜 되면 이제 집을 대출로 산다는 건 불가능해진다는 얘기)

 

참고로 DSR 계산을 할때 이걸 7년으로 하는지, 10년으로 하는지도 많이들 궁금하신데요, 모든 신용대출은 금융감독원 규정으로 인하여 무조건 7년으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밑에 DSR 계산기 사용시 참고)

 

또한, 7. 1 이후 주담대 시세/감정가가 6억원 초과하는 주택에 대해서는 DSR 40% 적용이 됩니다. 여기에 생애최초건 실수요자 대출이건 무조건 6억 초과면 DSR 40% 적용입니다.

 

단, 정부발표 이전에 주담대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납부한 걸 증명하실 수 있다면 종전규정 적용입니다. 여기서는 6억원을 넘어도 9억 이하라면 DTI만 신경쓰시면 되죠.

 

2, 3단계가 진짜 되면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진짜 집을 대출받아서 사기가 정말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택가격이 뭐 폭락수준으로 떨어지는게 아닌이상 지금처럼 계속 올라가면 영원히 내집마련은 힘들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점도 꼭 고려하시어 내집마련 계획을 세우시기를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

서울 6억대 이하 아파트 추천 :: 신혼부부 살다가 집 옮기세요

 

DSR 계산기

http://xn--989a00af8jnslv3dba.com/dsr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여기를 추천합니다. 제일 직관적이고 정확한 DSR 계산기라고 생각됩니다. 사용법도 정말 쉬우니 가셔서 한번 DSR 계산을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DSR 규제 내용과 DSR 계산기를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