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쿠팡 나스닥 상장!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분석

반응형

쿠팡 나스닥 상장

어제 엄청난 뉴스가 나왔습니다. 바로 쿠팡 나스닥 상장인데요, 정확히는 뉴욕증시(NYSE)에 상장을 이르면 내날에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 뉴스입니다. 애초에는 나스닥에 상장을 추진했으나 뉴욕증시 상장이라고 합니다.

 

항간에는 쿠팡 나스닥 상장을 서두르는 이유가 아마 매출액은 엄청나게 성장하였으나 순이익은 그렇지 못해서 투자금의 조달이 빨리 필요한게 아니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쿠팡이 국내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절대적으로 엄청납니다. 만약 미국 증시에 상장이 된다면 못해도 30조원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로켓배송과 새벽배송이라는 엄청난 무기로 국내 유통시장을 휩쓴 만큼 이번 뉴욕증시 상장은 정말 엄청난 뉴스입니다. 우리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어차피 IPO에 참여하기는 힘들고 국내 관련주들을 찾아보고 주목해야겠지요. 그럼 아래에서 쿠팡 나스닥 상장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상장 관련주

쿠팡 미국증시 상장과 관련해서는 동방, KCTC, 다날, KTH, 대영포장, ESR켄달스퀘어리츠, 인포마크 등을 관련주, 테마주로 보고 있습니다. 

 

동방

쿠팡 나스닥 상장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방은 쿠팡의 물류전담 운송 협력사로써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주목을 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보시면 1월초 쿠팡 상장 얘기가 나올때 부터 이미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줬죠.

 

동방은 초중량물 운송 및 설치화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전에 중국에서 쿠팡 로켓직구 진출과 관련하여 중국 현지법인을 세웠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총은 3,000억원대이며, 너무 많은 급등을 해서 사실 지금 진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죠. 

 

KCTC

다음 쿠팡 관련주 역시 물류회사인 KCTC입니다. KCTC도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보관 등의 종합물류기업입니다. 사실 쿠팡과의 물류만 전단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비중이 엄청 크다보니 이런 물류회사들이 관련주와 테마주로 엮이게 되네요.

 

KCTC는 종합물류기업으로써 쿠팡과 물류, 창고 업무를 제휴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상장 이벤트는 거의 역대급으로 볼 수 이는 만큼 KCTC도 주목을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1월 초에 살짝 거래량이 실리는 듯하다가 다시 하락을 하였는데요, 이정도면 주목을 해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다날

다날은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때문에 쿠팡의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서 역시 관련주로 주목을 받게 됩니다. 다만, 다날이 쿠팡 관련 매출이 그렇게 크지 않다는 점으로써는 조금 약합니다.

 

주가도 1월초에 주목을 받았지만 빠른 반응으로 다시 하락하게 되었네요. 다만, 온라인 결제 서비스가 코로나로 인하여 더욱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쿠팡 관련해서 뿐만 아니라도 보시면 좋은 기업입니다. 실적도 나쁘지 않구요.

 

KTH

KTH는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사업 및 영화 등 콘텐츠 유통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마 K쇼핑도 여기에서 나온 것이죠.

 

그런데 쿠팡이 최근에 쿠팡플레이라고 OTT서비스를 시작한 것을 아실겁니다. 약간 아마존을 따라하는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지만 그래도 상당히 가성비가 좋은 OTT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이런 쿠팡이 또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쿠팡라이브를 KTH와 협력하여 런칭한다고 알려지게 됩니다.

 

덕분에 주가는 엄청난 상승을 보이다가 다시 잠잠해진 상태입니다. 아마 상장이 진짜 하게 되면 한번 더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대영포장

대영포장은 골판지 제조 및 판매 회사입니다. 요즘 골판지가 엄청난 이슈로 부각이 되고 있는데요, 쿠팡하면 온라인 쇼핑몰이고 꼭 써야하는 것이 바로 골판지입니다. 때문에 골판지 관련주 중에서도 쿠팡과 관련해서는 대영포장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쿠팡에서 대영포장의 골판지만 쓰는 것은 아닌데 조금은 연결고리가 약합니다. 주가도 쿠팡 관련주를 찾아다니다가 조금 약한 곳을 찾아서 들어왔다가 나간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골판지 관련 회사들은 다 쿠팡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죠.

 

ESR켄달스퀘어리츠

다음은 ESR켄달스퀘어리츠입니다.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관련주, 테마주인데요, 이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리츠주입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물류센터를 메인으로 하는 리츠이며, 여기에 바로 쿠팡이 주 임차인입니다. 물류센터만 10개를 가지고 있죠.

 

다만 리츠주인만큼 시세차익보다는 배당을 주로 하는 종목이긴한데 저는 여기가 상당한 주목을 받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물류리츠가 조금 생소하긴 한데 쿠팡 같은 경우 로켓배송 등을 하려면 엄청나게 큰 물류창고가 필수입니다. 또 단기간 임차를 할 수도 없는 것이죠.

 

조금 장기적인 시작에서 보면 쿠팡의 성장과 제일 동행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물류센터, 그래서 ESR켄달스퀘어리츠가 아닌가 합니다.

 

인포마크

다음은 인포마크인데요, 인포마크는 원래 IT 스마트 디바이스 전문기업입니다. 유통도 아니고 온라인 결제서비스도 포장지 관련한 것도 아닌데 쿠팡 관련주로 묶여버렸고, 주가 상승도 꽤 높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쿠팡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한 소프트뱅크가 바로 인포마크의 주요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쿠팡이 한국보다는 미국쪽에 상장을 하게 된 것도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의 입김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쿠팡이 상장하면 엄청난 이득도 볼 수 있죠. 

 

다만 주요주주로만 엮여있다는 점에서 연결고리는 약하고, 주가도 반응하다가 식어버린 상태입니다.

 

결론 : 쿠팡 관련주 테마주

사실 쿠팡 나스닥 뉴욕증시 상장과 관련한 관련주, 테마주는 이미 한차례 휩쓸고 지나간 상태여서 조금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적인 매출과 연관이 있기 보다는 그냥 엮여만 있으면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줘서 상당히 리스크합니다.

 

다만 쿠팡 상장 이벤트가 역대급이 될 수 있다는 점, 앞으로 흑자전환을 하게 되고 지금과 같은 성장세를 보여준다면 관련회사들도 수혜를 분명 받을 수 있기에 조금은 장기적인 시작에서 접근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그래서 ESR켄달스퀘어리츠를 꼭 한번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쿠팡 나스닥 상장 관련주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