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 채산성 있는지 알아보기

반응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 

얼마전에 이더리움 채굴 하는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드렸는데요(이더리움 채굴 방법 포스팅 보러가기), 최근 이더리움 시세가 급상승을 하면서 저도 한번 채굴을 해볼까 하는 마음을 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이제까지 찾아본 사항들을 정리차원에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적으로 채굴장을 하는 것은 아니고 집에서 정말 용돈벌이 식으로 하시려는 분들께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채굴장 운영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더리움 채굴 가정용 컴퓨터

일단은 장비가 있어야 겠죠. CPU는 셀러론도 상관없습니다. CPU는 채굴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다들 셀러론이나 그냥 집에서 쓰던 CPU로 하시더라구요.

 

램은 4기가 이상만 되면 상관없구요, SSD용량도 128기가 정도를 추천합니다. 여기까지보면 그냥 집에서 쓰던 컴퓨터로도 충분히 준비가 가능합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그래픽카드(VGA)입니다. 이게 지금 그래픽카드 시세가 장난이 아니게 폭등을 한 상태입니다. 저도 현시점에서는 조금 머뭇머뭇하고 있는게 올라도 너무 올랐습니다. 

 

중고부터, 새제품까지 안오른게 없습니다. 가상화폐 시세가 좋다보니 중국에서도 대량으로 가져간다고 하고, 국내 전문 채굴장에서도 가져간답니다. 원래의 게임을 하시던분들은 말 그대로 날벼락을 맞은거죠 뭐. 

 

그런데 중요한건 현재 쓰고 있는 메인보드 칩셋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래픽카드를 지원할 수도 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파워의 용량.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일수록 전력을 많이 먹어서 고용량의 파워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용돈벌이 채굴을 하려면 일단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파워는 뭔지 아시고 요 두개만 바꾸셔도(현재 칩셋에서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한마디로 비싼게 좋습니다. 채굴을 하는데 속도가 더 나오고 같은 전력을 먹는데도 더 빠른 겁니다. 대신 비싸죠.

 

집에서 채굴 채산량 검토

정확한건 아니지만 그래픽카드별 이러디룸 하루 채굴량입니다. 채굴 속도를 해시라고 표현을 합니다. 대략 최근에 나온 RTX 3070정도가 되면 하루에 이더리움을 0.004개 캐는데 이걸 현재 이더리움 시세 150만원(보수적으로)이라고 하면

하루에 6,000원이 나옵니다. 

 

여기에 마이닝풀 수수료도 있고 해서 이것보다는 더 적은데 그냥 6천원이라고 치겠습니다. 그럼 한달이면 18만원이고, RTX 3070급이면 122W의 전기니까 150W(+본체) X 24H X 30DAY = 108kWh

 

전기요금이 108kWh면 한달 전기요금이 8천원정도인데 뭐 집에서 컴퓨터만 하나요. 여기서 기본 집 사용량이 대충 200kHw라 하면 200+108=308kWh

약 4만 6천원입니다. 

그러니까 원래 가정집에서 200정도 쓰는데 RTX 3070 컴퓨터로 채굴을 하면 전기세가 2만 8천원 정도 더 나온다는 것. 그러면 채굴해서 18만원 벌어서 전기세 2만 8천원빼면 대략 15만원을 번다는 것이죠.

 

그런데 지금 RTX 3070시세가 위와 같습니다. 원래 60만원 대였다고 하는데 지금 거의 100만원에 육박합니다. 그러니까 100만원주고 산다고 가정하면 한달에 15만원 버니까 한 7개월은 돌려야 본전을 뽑고 수익권으로 되는 겁니다.

 

여기서 변수를 다시 정리

1. 지금 집에서 쓰고 있는 컴퓨터의 메인보드 칩셋에 따른 그래픽카드 선택(+파워)

2. 원래 한달에 집에서 쓰던 전기량(이게 많으면 불리합니다. 누진세 때문에... 못해도 채굴기까지 해서 400kWh는 넘지 않아야 합니다. 넘으면 누진세로 수익이 확 줄어듬)

3. 하루 채굴량(이게 채굴량이 좀 달라진다고 하네요)

4. 이더리움 시세(떨어지면 뭐 수익이 줄어드는 것이죠)

 

집에서 하면 단점

1. 24시간 켜놓아야 한다(근데 뭐 용돈벌이면 그냥 나갈때 꺼놓아도 될듯)

2. 그래픽 카드 고장 위험

3. 여름에는 난방문제(그런데 그래픽카드 1개라서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 : 집에서는 정말 용돈벌이로만

전문 채굴장은 보시다시피 그래픽카드가....

집에서 그냥 컴퓨터 하면서 캐고 좀 꺼놔도 정말 소소한 용돈으로 5만~10만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RTX 3070 기준인데 그 이하 그래픽카드면 진짜 푼돈벌이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현재의 고려사항은 그래픽카드가 너무 비쌉니다. 지금 칩셋 물량도 딸려서 이게 더 심화되었다고 하는데요, 곧있으면 칩셋이 풀려서 다시 공급 물량이 많아진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고로 지금 당장 사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 이라는 것. 나중에 제가 실제 집에서 채굴하게 된다면 다시 포스팅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