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RP 퇴직연금 펀드 추천 (실제 가입 및 운용 수익률 28% 기록중)

반응형

IRP 퇴직연금 펀드 추천

100세 시대라는 말이 정말 현실로 와닿는 요즘입니다. 소득도 없이 100세까지 살아야 한다고 가정하고 연금 플랜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국민연금도 있지만 이것만 믿고 있다가는 정말 큰일나죠.

저는 그래서 공적연금과 더불어서 연금저축펀드와 IRP 퇴직연금까지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는 여기에 주택연금까지 더할려고 하는데요, 나름 노후준비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불안합니다.

오늘 할 포스팅은 IRP 퇴직연금 펀드를 하나 추천드릴려고 하는데요, 제가 2019년 4월에 가입을 했고, 지금까지 지켜본 결과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연수익률 환산 기준으로 28%면 뭐 말 다했지요. 사실 요즘 주식시장이 좋아서 펀드 수익률이 나쁜 상품이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맘 편히 맡길 수 있는 펀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해당 퇴직연금 펀드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BK플레인바닐라EMP 펀드

펀드소개

제가 추천드리는 IRP 퇴직연금 펀드입니다. 사실 플레인바닐라하면 자산운용쪽에서 아시는 분들도 조금 계실겁니다. 블로그로도 활동을 하면서 유명해시고, 이후 실제 자산운용사를 끼고 이렇게 펀드를 출시하게 된 것이죠.

 

설정일은 2019년으로 기간이 그렇게 길지는 않습니다. 운용규모도 600억원대로 상당히 작은 편이구요.

 

먼저 어떤 펀드냐를 아는게 중요한데요. '해외주식형 혼합펀드'입니다. 해외주식 + 해외채권 등 여러 자산을 운용하는 펀드립니다. EMP펀드라고 해서 ETF를 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개별자산보다는 아무래도 ETF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이 IBK플레인바닐라EMP 펀드는 먼저 국내외 주식, 채권, 다양한 대체투자자산을 이용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먼저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ETF를 담고, 또 배당수익이 좋은 ETF를 담습니다. 한마디로 성장성과 배당성(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여기에 정확히는 ETF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비중을 조절합니다)

 

자산비중

펀드의 자산구성 비중을 보시면 주식 대략 70%이고, 채권과 유동성으로 나머지를 채우고 있습니다.(이게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펀드입니다)

 

투자국가로는 미국의 비중이 압도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성장성 + 배당성을 동시에 추구하다보니 IT와 헬스케어 분야, 그리고 부동산이 같이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주식만 보면 모두 기존 가치주보다는 성장성이 높은 종목들도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 보면 삼성전자가 안정적인 주식이지만 해외에서 보면 상당히 성장성이 높은 회사로 보게 됩니다.

 

전체 자산은 현재 현금을 보유하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ETF로는 S&P500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 배당을 많이 주는 맥쿼리주 등 정말 자산 구성이 안전 + 성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과

성과는 뭐 끝내줍니다. 사실 전세계 주식시장의 흐름이 비슷한 모양이지만 그래도 변동폭이나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비교지수보다 오히려 더 변동성은 낮고 수익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펀드로 추천하는 이유

일단 EMP펀드라서 ETF를 유동적으로 정해진 사전 규칙에 따라서 운용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비교적 적습니다. 한마디로 요즘 유행하는 AI처럼 운용한다고 할까요.

 

그리고 국내 자산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포함을 해서 성장성으로 수익을 얻고, 배당성으로 안전성을 더하면서 수익을 얻어간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퇴직연금은 아무래도 장기전이다보니 몇년 이런게 아니라 최소 10년이상을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이런 점들로 인하여 저는 IBK플레인바닐라EMP를 IRP 퇴직연금 펀드 추천을 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저도 상황을 보고 더 좋은 펀드가 있거나 또는 IBK플레인바닐라EMP 펀드의 성적이 안좋으면 갈아탈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IBK플레인바닐라EMP만한 펀드가 없는 것 같긴 합니다. 참고로 위험자산으로 구성이 되어서 70%밖에 구성이 안됩니다. 그래도 배당성도 동시에 추구하는 만큼 폭락장이 와도 상당한 방어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