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예수금 뜻과 출금 언제 되는지 알아보기 (평일, 주말, 입금시간)

반응형

주식시장이 엄청난 상승장이다보니 정말 많은 주린이 분들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요즘입니다. 저도 최근에 지인을 통해서 주식을 팔았는데 언제 출금이 되냐면서 문의를 받은 적이 있는데요. 확실히 요즘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실제 증권계좌 개설수도 장난이 아니라고 하네요)

실제로 많은 주린이분들은 이 주식 예수금 뜻과 출금이 언제되는지 조차 잘 모르시더군요. 절대 무시하는게 아니라 저 또한 예전에 그랬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럼 주린이 분들을 위해서 주식 예수금 뜻, 출금은 언제 되는지, 주말에도 예수금을 찾을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 뜻

주식 예수금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증권계좌에 있는 현금과 같은 돈인데요, 은행 입출금계좌에 있는 돈이랑은 조금 성격이 다릅니다.

 

특히 주식/자산 잔고를 보며 D+1, D+2를 보고 정말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분명 오늘 주식을 팔았는데 출금하려고 보니 출금가능금액이 0원인 경우가 있어서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증권예탁결제제도는 3일 거래 방식입니다. 즉, 주식을 매도하면 주식을 팔아서 받은 현금을 당일 인출하는 것은 불가능하구요.

 

매도날 이후부터 2일째 되는 날에 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D+2까지만 있는 것이지요.(해외주식은 D+3입니다)

 

주식 예수금 출금(평일, 주말)

자 그러면 보겠습니다. 제가 월요일에 주식을 매도합니다. 그러면 언제 예수금을 출금할 수가 있을까요? 2일째 되는 날에 출금이 가능하다고 했으니 월요일(매도일) 뺴고, 화요일(1일), 수요일(2일)에 찾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만약 금요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금요일 빼고, 토요일(1일), 일요일(2일) 해서 일요일에 찾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위의 3일 거래 방식은 영업일 기준입니다. 즉, 주말, 공휴일에는 입금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요일 매도면 금요일 빼고, 주말빼고, 월요일(1일), 화요일(2일)에 돈이 입금되는 것이죠. 

그래서 현금이 꼭 필요한 날이라면 반드시 이런 날짜와 공휴일을 미리 계산하시어 예수금을 만드셔야 합니다.

 

설날 전에 돈이 필요하면 올해 같은 경우 2월 11일(목)이 설날이니 2월 10일(수)가 마지막 영업일니까 반드시 월요일(2월 8일)에는 주식 매도를 하셔야 출금 가능한 예수금이 들어옵니다.

 

예수금 입금시간

또 한가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매도한 날 빼고 2일째에 받는데 몇시에 입금이 되서 예수금을 출금할 수 있는지요. 이게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은 2일째 되는날 오전 8시에 출금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어떤 증권사는 2일쨰 밤새벽 12시 45분에, 어떤 곳은 밤새벽 12시 30분에 되는 곳도 있습니다.

 

예수금 입금시간은 증권사마다 조금 상이하오니 이 부분이 중요하시면 반드시 증권사에 먼저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린이 분들을 위한 주식 예수금 뜻과 출금, 입금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꼭 성투하셔서 좋은 수익을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급등주, 테마주 이런것만 찾아다니지 마시고 좋은 가치주 위주로 장기투자하셔서 대박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