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서스 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알아보기

반응형

벌써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지 1년이 지났습니다. 이번 사태는 우리의 일상을 정말 많이 바꾸어 놓았는데요, 특히 밖에서의 활동량이 줄고, 외식을 못하게 됐으며, 집에서 머물고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경우가 정말 많아서인지 '확찐자'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잇어서 홈쇼핑에 나왔다하면 완판이 되거나 정말 많은 시청률을 자랑한다는 시서스 가루.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 또한 관심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오늘은 이 시서스 가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아래를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시서스 가루?

시서스라는 말은 그리스어인데요, 이는 '담쟁이덩굴'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시서스는 무려 수천년동안 악용으로 쓰여져 왔는데요, 예로부터 치질과 통풍, 천식과 알레르기 등을 치료하는데 많이  쓰여졌습니다. 

 

시서스는 포도과에 속하며, 아시아나 아프리카, 아바비아 반도의 특정 지역에서만 서식합니다. 고대부터 쓰여졌다고 하니 상당히 역사가 오래된 식물이죠. 

 

시서스 식물에는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탄닌 및 페놀 등 황상화 화합물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시서스 잎, 뿌리, 출기에서 추출물을 뽑아내어 허브 보충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서스 가루 효능

시서스 가루가 홈쇼핑에 나왔다 하면 완판되는 이유. 바로 여러가지 시서스 효능이 알려졌기 때문이죠. 다만 의약품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예로부터 쓰여왔고, 최근의 연구결과로 밝혀지긴 했지만요.

 

그럼 아래에서 시서스 가루 효능에 대해서 나열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사증후군 예방

대사증후군이라는 것은 심장병과 뇌졸중, 그리고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여러 질환군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이라면 비만과 고혈합, 혈당, 그리고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수치가 상당히 높게 나오죠.

 

시서스 연구에서는 시서스 가루가 이러한 것들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8주간의 연구에서는 123명의 사람들이 매일 약 1,000mg의 시서스가루, 녹차, 셀레늄, 크롬 등을 먹었는데요.

 

이렇게 복용한 사람들은 체중과 뱃살이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또한 공복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LDL 수치까지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10주간 했던 다른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사증후군 예방과 함께 살을 빼는데 이 시서스 가루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 뼈가 튼튼해진다

인간 뿐만 아니라 동물까지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시서스가 뼈의 손실을 줄이고 골절 치유 속도를 높이며, 골다골증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11주간 진행된 연구에서는 뼈 대사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실의 수준이 좋아져서 뼈 손상을 예방했다고 하구요, 9명을 대상으로한 여 ㄴ구에서도 시서스 가루 500mg을 6주간 1일 3회 복용시 골절된 턱뼈의 치유속도가 상당히 빨라졌고, 통증과 부기도 가라앉았다고 합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도 골질 치유 촉진, 뼈 형성에 필요한 특정 단백질 수준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때문에 조금 연세가 드신 분들이 뼈의 건강을 위해서 시서스 가루를 많이 찾으시는 것이죠.

 

3. 관절통 완화 및 부기 제거

시서스 가루가 관절통을 완화하고, 관절염(관절이 부어오르는 증상) 증세도 상당히 완화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성 관절통 환자 2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매일 3,200mg의 시서스 가루를 복용했더니 관절통이 상당히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동물 연구에서도 관절 부종 감소, 염증 감소,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밝혔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시스서가 이미 섭취된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흡수를 많아준다고도 합니다. 퀘르세틴, 이소람네틴이 리파아제 분비를 막아주어서 그런데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거나 아예 끊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시서스의 효능이 상당한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도 렙틴 호르몬(과식 유발), 아디포넥틴(지방분해) 호르몬을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로 만들어주었다고도 합니다.

 

 

시서스 가루 부작용

다만 위의 연구에서 보듯이 시서스 가루 복용량이 상당히 천차만별이지만 이렇게 복용량이 달라도 별다른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설사과 구강의 건조함, 두통, 불면증 등의 사례가 있다고는 알려져 있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 복용을 해도 되는지는 아직까지 연구결과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시서스가 어떤 효과와 부작용을 줄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은 임신중, 모유수유 중에는 가급적 복용을 금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모를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서스 복용법

시서스 가루가 위와 같은 효능으로 상당히 많은 인기와 주목을 받게 되자, 시중에서는 벌써부터 많은 제품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보시면 시서스 가루로 검색을 하면 분말, 캡슐, 시럽 형태까지도 있는데요, 공식적인 복용권장량이 없다보니 각 제품들마다도 복용법이 모두 다릅니다. 

 

평균적으로는 하루에 500mg~1,000mg을 권장하는 것이 제일 많습니다. 다만 위의 효능 연구에서는 최대 3,200mg까지 복용해서 효과를 봤다는 경우도 있지만 굳이 처음부터 많이 드시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시서스 가루라고 하면 물, 음료에 혼합을 하여 마셔도 되구요, 커피 거름망과 종이거름망을 이용하여 3스푼 정도 넣고 다른 차처럼 우려 마셔도 됩니다.

 

시서스 가루 과장광고?

지금 시서스 가루가 엄청난 열풍을 불러일으키다 보니 이게 과장광고라는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흡사 2015년에 있었던 아로니아 열풍과 같이 말이죠.

 

시서스 가루 효능이 아직 소규모 연구중인 스터디가 굉장히 많아서 이게 논문이나 학계에 공식적으로 보고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고대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여졌던 것은 사실이고 또 이 효능이라는 얘기가 인도의 한의학 같은 '아유르베다'에 근거를 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즉, 이러이러한 효능이 인도 한의학 서적에(우리나라 동의보감급) 적혀져 있어서 해당 효능 연구를 해봤더니 어느정도 효과가 있더라 이런 식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아유르베다는 인도의 전통 의학 분야인데요, 이게 사실 조금 말이 많아서 미국에서는 이에 대한 품목 수입을 금지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인도 전통에서 사용하던 것이라 어떤 과학적인 입증이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서스 가루는 안정성과 효능을 인정받아서 영국 식품 표준청, 캐나다 연방 보건부에 등재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실제 연구가 현재도 진행중이고 이를 인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식약처 인정 건강 기능 식품의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는 것이죠.

 

결론

이상으로 시서스 가루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뭐든지 과유불급입니다. 뭐가 좋다고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너도나도 가리지 않고 달려들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죠. 그리고나서 인기가 사그러지면 언제그랬냐는 듯이 또 얘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죠.

 

시서스 가루는 좋은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고, 또 부작용도 아직까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상당히 없는 편에 속합니다.

 

시중에 시서스 가루 제품이 정말 많이 있는데요, 가급적이면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 그리고 다른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도 꼼꼼히 체크하시어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어 꾸준히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대사증후군 예방과 더불어 다이어트, 뼈 건강, 관절통 완화 등의 효과를 보실 수가 있을겁니다. 한순간에 반짝하고 먹다가 그만두지 마세요.(위의 효능과 부작용을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비판적인 시각에서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하루빨리 코로나가 진정되어서 바깥활동도 많이 하고, 운동도 할 수 있게 되어서 다시 건강한 하루하루를 지내게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다같이 버텨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